▷여의도 브라이튼 모델하우스

제목지난해 수도권 주택공급, 목표치의 70%에도 못 미쳐2024-02-07 21:36
작성자 Level 10

공급1.png
 

인허가를 기준으로 따진 수도권 주택 공급 물량이 지난해 정부 목표치의 70%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서울의 경우에는 목표치의 32%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연구원은 주택 공급 회복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도권 주택 공급 부족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와 관련 기관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국토연에 따르면, 수도권 주택 공급 부족은 지난해 실적이 목표치의 69.4%에 그쳤으며, 특히 서울의 주택 인허가는 목표치에 크게 미달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연은 단기적으로는 공공 부문의 공사비 갈등 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신탁방식 재정비 사업의 주민 의견 반영을 개선하여 주택 사업 기간을 단축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재개발 및 재건축 관련 공공 지원 조직을 강화하고 지역 업체 인센티브 제도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주택가격이 전국 평균 2%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며, 수도권 집값은 1% 하락하고, 지방은 3%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셋값은 올해 2.0%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수도권과 지방의 주택시장에서 안정적인 추세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